버드 스트라이크로 랜딩 기어가 왜 안내려오나요?
1. 새와 충돌 (버드 스트라이크) 발생
- 착륙 접근 중 엔진, 날개, 동체, 랜딩 기어 컴파트먼트 등에 새가 충돌할 수 있습니다.
- 이 충격은 항공기 외부에 국한되지 않고 내부 시스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유압 시스템 손상
- 랜딩 기어 작동은 주로 유압 시스템에 의존합니다. 새와의 충돌로 인해 유압관이 파손되거나, 유압 유체가 누출될 수 있습니다.
- 유압 손상은 랜딩 기어를 내리거나 잠그는 데 필요한 힘을 제공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3. 기계적 장애
- 충돌로 인해 랜딩 기어 컴파트먼트 내부에 물리적인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충격으로 인해 랜딩 기어 도어가 변형되거나, 기어가 완전히 확장되지 못하게 막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전자 제어 시스템 오작동
- 현대 항공기는 랜딩 기어 작동을 위해 전자 신호를 사용하는데, 충격이 센서를 손상시키거나, 제어 시스템에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 전자 장비 오작동은 조종실에서 랜딩 기어 상태를 잘못 표시하거나, 명령을 실행하지 못하게 합니다.
5. 대체 조치 시도
- 조종사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체 조치를 시도합니다. 예를 들어, 수동으로 랜딩 기어를 내리거나, 항공기 운항 매뉴얼에 따라 비상 절차를 실행합니다.
- 그러나 손상이 심각한 경우, 수동 방식으로도 랜딩 기어를 완전히 내리지 못할 수 있습니다.
6. 비상 착륙 수행
- 랜딩 기어가 내려오지 않을 경우, 조종사는 활주로에서 기체 하부로 착륙하는 ‘배리 잭(knuckle) 착륙’을 선택하거나, 바퀴가 없는 상태로 활주로와의 마찰을 줄이는 특별한 절차를 사용해야 합니다.
- 이 과정에서 기체 손상이 심화되고, 승객과 승무원의 안전에 직접적인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제주항공 사고에서는 새와의 충돌로 랜딩 기어 유압 시스템에 손상이 발생하거나, 기계적 장애로 인해 기어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를 조종사들이 수동으로 복구하려 했지만, 완전한 복구가 불가능하여 비상 착륙으로 이어졌습니다.
버드 스트라이크 사고 과정
항공기가 착륙 중 새와 충돌하면서 랜딩 기어가 내려오지 않는 상황이 발생한 사고를 단계별로 정리하고 추가적인 정보를 포함하였습니다.
1. 충돌 발생 (버드 스트라이크)
- 항공기가 착륙 접근 중 새와 충돌.
- 충돌 위치: 항공기 전방, 엔진, 또는 랜딩 기어 도어.
- 결과: 랜딩 기어 작동 시스템 손상 가능성.
2. 항공기 시스템 이상 감지
- 조종석 경고등 점등 및 랜딩 기어 이상 신호 감지.
- 유압 시스템 손상 또는 전기적 문제 진단.
- 조종사는 문제를 확인하고 비상 절차를 검토.
3. 비상 절차 진행
- 수동 랜딩 기어 작동 시도.
- 복행(Go-Around) 결정 후 상황 재평가.
- 관제탑에 상황 보고 및 긴급 착륙 요청.
4. 비상 착륙 준비
- 승무원이 승객들에게 비상 착륙 지침 제공.
- 조종사는 착륙 속도와 자세를 조정해 안전한 착륙 계획.
5. 착륙 및 구조 대응
- 조종사가 배elly Landing(기체 복부 착륙)을 시도.
- 착륙 후 즉시 엔진 정지 및 연료 차단.
- 구조팀과 소방 차량이 대기하며 신속한 대응.
6. 사고 조사
- 충돌 지점과 손상 원인 분석.
- 랜딩 기어 도어 변형 또는 유압선 손상이 원인일 가능성.
- 사고는 버드 스트라이크로 인한 구조적 손상이 주요 원인으로 추정.
B737-800 사고 사례
B737-800 항공기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항공기이지만, 일부 사고 사례가 발생하였습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주요 사고 사례를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1. 제주항공 B737-800 버드 스트라이크 사고
- 일시: 2024년 12월
- 장소: 대한민국
- 내용: 착륙 접근 중 새와 충돌로 랜딩 기어 작동 문제 발생. 비상 착륙을 시도했으나, 착륙 도중 기체가 심각한 손상을 입으며 다수의 사망자가 발생.
- 원인: 새와의 충돌로 인한 기체 손상 및 랜딩 기어 오작동.
2. 우크라이나항공 PS752 추락 사고
- 일시: 2020년 1월 8일
- 장소: 이란 테헤란
- 내용: 이륙 직후 이란 방공 시스템에 의해 격추. 승객과 승무원 176명 전원 사망.
- 원인: 이란 군의 오판으로 인한 미사일 발사.
3. 에어 인디아 익스프레스 812편 사고
- 일시: 2010년 5월 22일
- 장소: 인도 망갈로르
- 내용: 활주로를 이탈하며 추락. 158명 사망, 8명 생존.
- 원인: 조종사 오류로 인한 활주로 초과 이탈.
4. 플라이두바이 981편 사고
- 일시: 2016년 3월 19일
- 장소: 러시아 로스토프나도누
- 내용: 악천후 속에서 착륙 시도 중 추락. 승객과 승무원 62명 전원 사망.
- 원인: 조종사의 실수와 악천후.
5. 라이언에어 JT610편 사고
- 일시: 2018년 10월 29일
- 장소: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인근 해상
- 내용: 기체 결함(MCAS 문제)으로 인해 추락. 189명 전원 사망.
- 원인: MCAS 시스템 결함 및 정비 부주의.
6. 에티오피아항공 302편 사고
- 일시: 2019년 3월 10일
- 장소: 에티오피아
- 내용: MCAS 시스템 오작동으로 추락. 승객과 승무원 157명 전원 사망.
- 원인: MCAS 시스템 설계 결함 및 조종사 훈련 부족.
B737-800 항공기는 전 세계적으로 안전한 운항 기록을 보유하고 있지만, 일부 사고는 운영 절차 및 기체 결함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켜줍니다.